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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읽기

김동률의 캐롤엘범 [kimdongrYULE]




김동률의 새 엘범이 나왔다. 반갑다.

예전에 toy의 thank you 엘범이 (예상밖의) 힛트를 치고 지금 우리는 유희열-정재형-이적과 같은 90년대 가수들의 '진짜'같은 노래들에 많이 호응을 보내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지금까지 음악을 해주어서 고맙다는 가수들이 있는데 김동률 또한 이름만으로 사람들에게 기대감을 주는 사람인건 분명한 것 같다. 당연한듯 이 엘범도 나오자마자 각종 음원사이트들을 접수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김동률하면 떠오르는 감성이 있다. 주로 클래식 선율로 만들어지는 웅장함이나 그만의 특기인 저음부와 적절한 호소력을 갖춘 고음부, 일상적이면서도 진중해보이는 가사 등등. 타이틀곡인 replay 또한 들으면 김동률 노래구나 싶은 특징이 있다. 문제는 그 노래가 익숙한 매력을 발산하기보다 뻔해보인다는것 같다. 3집인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이후로 이제서야, 다시 시작해보자는 김동률스러움은 있지만 곡들간에 별 차이가 없어보이는데 거기에 replay를 추가했을 뿐이랄까. 그런 타이틀 곡의 식상함을 지난 엘범에서는 전체 곡의 구성을 전보다 가볍게 만들면서(물론 melody나 the concert처럼 클래식을 사용한 곡들도 있었지만) 무난한 타이틀 곡을 감싸준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엘범에서는 그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예전에 비슷한 문제에 봉착한 가수로 성시경이 대표주자였는데 윤종신의 거리에서로 방향전환을 성공하지 않았던가. (그렇다고 완벽하진 않았던 것 같다;; 안녕 나의 사랑이나 난 좋아를 생각해보면;; 그래도 이전에 뻔했던 성시경 대표곡들보다 낫지 않은가) 그런 부분에서 싱어송라이터인 그가 자신의 색깔을 넘어서는건 더 어려운 문제일지도 모르겠다. 

지난 엘범인 5집에서는 클래식한 선율보다는 본인의 일기장과 같이 작고 소박한 음악들을 선보였기에 이번 엘범에서는 오케스트라를 이용한 웅장한 음악들을 만들것이라 예상은 했었다. 하지만 엘범 사이에 기타리스트인 이상순과 작업한 베란다 프로젝트가 향후 엘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그만큼은 아닌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이적과의 카니발을 떠올려보자.) 물론 이 노래들이 아주 예전에 만들어놓은 곡들이라는 설명이 붙긴 하지만 그럼에도 실망스러운건 김동률이라는 가수에게 기대치가 높기 때문이겠지. 뜬금없는 캐롤음반이라는 것도 그렇고; 타이틀 곡은 전혀 상관없잖아;; 

사람들의 기대치라는 무게감을 지는게 가수라는 직업도 할만한게 못되게 하는 것 같지만서도 그 이상을 보여주기를 기대하는 건 사람의 심보이니만큼 어쩔 수 없지 않은가. 이 엘범은 캐롤엘범이지만 캐롤의 느낌보다는 김동률스럽고 그렇다고 이전의 김동률스러움을 넘어서지 못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기는 정규엘범이 될 것 같다. 그럼에도 난 겨울동안 주구장창 이 엘범을 듣고 있겠지; 흥.